난 반댈세! 한미FTA, 한EU FTA/한미 FTA, 한EU FTA 소식 및 문제점

정부의 약가인하정책에 대한 다국적제약사의 조직적 저항을 보면서

baejjaera 2006. 8. 5. 14:30

여러분 혹시 이레사라는 약을 아시나요.
이레사라는 약에 얽힌 이야기 한번 들어보시겠어요.
한미FTA 본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주는 이야기 입니다.



이레사는 폐암치료제라고 합니다. 이 약은 아스트라제네카(AZ)라는 다국적제약사의 제품입니다.

미국이나 여타 선진국에 비해 한국에서 이레사라는 폐암치료제의 가격은 훨씬 비싸다고 합니다. 이레사 250mg을 미국에서는 3만7,966원에 판매하면서 생활수준이 미국에 비해 낮은 한국에서는 두배에 육박하는 6만2,010원에 팔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보건복지부가 이레사라는 폐암치료제의 약가를 인하하는 정책을 하려고 하자 아스트라제네카(AZ)라는 다국적제약회사는 행정법원에 약가인하 행정집행 정지를 신청하고, 행정소송을 제기했다고 합니다. 한국정부가 약가인하를 하지 못하게 하기 위한 소송이죠. 행정법원은 일단 아스트라제네카(AZ)가 신청한 약가인하 행정집행 정지신청을 받아들였다고 합니다.

자, 여러분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과연 정부의 약가인하정책이 다국적제약회사에 의해 소송대상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그것도 다른나라에 비해 한국에서 비싸게 팔리고 있어 이를 인하한다는 것인데 말이죠. 그리고 한국 행정법원이 약가인하 행정집행 정지신청을 받아들인것이 과연 옳은 판단이었을까요.

휴~~~~~~~~~~~~~~~~~~~~~~~~~~~~~~~~~~



그리고 여러분 혹시 "투자자-정부 소송제도"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이 제도의 도입여부는 한미FTA 본협상에서 매우 중요한 쟁점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언론에서는 이에 대해 관심이 없는 듯 합니다.
(여러분들에게 꼭 말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한미FTA 협상은 17개분과 2개 작업반에서 협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7개분과 2개 작업반 중에서 투자분과, 서비스분과, 지적재산권분과에서의 협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분과에서 어떻게 협상하느냐에 따라 한국에 엄청난 타격을 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미FTA 협상에 관한 기사를 보실때 투자분과, 서비스분과, 지적재산권분과에서의 협상내용에 대해 관심을 갖으시기 바랍니다. 농업, 개성공단 원산지 인정문제만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이 보다도 더더욱 중요합니다.  맨 아래에 한미FTA협상에서 어떤 분야에서 협상이 진행되는지를 알려주는 표가 있으니 보시기 바랍니다.)

이 제도는 미국기업이 한국정부가 취하는 공공정책이 자신의 기업이윤을 침해한다고 판단되면 제3의 기관에 소송을 제기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미국이 캐나다, 멕시코와 체결한 FTA인 NAFTA에 이 제도가 포함되어 있죠.
흔히들 NAFTA 11조로 알려져 있죠. 많은 사람들이 이 "투자자-정부 소송제도"를 두고 독소조항중에 독소조항이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투자자-정부 소송제도"로 인해 한나라가 자국의 국민을 위해 취하는 아주 기본적인 공공정책마저도 외국기업에의해 무력화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례는 어렵지 않게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한나라의 공공정책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투자자-정부 소송제도"는 이미 한미FTA협상에서 합의가 되었다고 합니다. 미국이 아무리 이 제도를 요구한다해도 이를 끝까지 거부해야 할 한국정부는 이 제도를 6월 워싱턴에서 있었던 한미FTA 1차 본협상에서 수용하기로 합의를 봤다고 합니다.

더욱더 기가 막힌 것은 한국이 본협상을 시작하기전에 작성한 한미FTA 협정문 초안에 이 제도를 수용하겠다고 적시했다는 것입니다.

미국과 FTA를 체결한 호주는 "투자자-정부 소송제도'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 제도의 폐해가 얼마나도 심각하지를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드러났기 때문이죠. 호주의 한 교수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도대체 왜 한국같은 나라가 독소조항중의 독소조항이라고 하는 투자자-정부 소송제도를 수용하면서까지 미국과 FTA를 체결하려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절대 이 제도를 수용해서는 안된다."

앞서 말했듯이 한국 정부는 이미 6월 워싱턴에서 있었던 한미FTA 1차 본협상에서 "투자자-정부 소송제도"를 수용하기로 합의를 보았다고 합니다.

한미FTA가 최종적으로 타결되게 되면 한국정부는 현재와 같이 더 이상 약가인하조치조차 시도하기 어렵게 됩니다. 왜냐하면 다국적제약회사에의해 소송을 제기당할 것이 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국적제약회사는 소송을 한국법원에 제기하지 않습니다. 제3의 기관에 소송을 제기하죠.(이는 한국의 사법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소지가 있습니다. 미국 대법원의 판사들조차도 "투자자-정부 소송제도"가 자국의 사법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죠.)

아마 이런 생각을 하실 분도 계실 것입니다.
외국기업이 "투자자-정부 소송제도"에 근거해 정부의 공공정책에 대해 소송을 제기하면, 우리가 잘 대응하면 이길수도 있지 않냐.
그리고 또 한국기업이 이 제도를 이용해서 미국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지 않냐. 그러면 한국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는것이 아니냐.
예, 충분히 이런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이런 얘기를 하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정부를 상대로 이 제도를 이용해 소송을 제기한 사례중 단 한번도 미국정부가 진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미국기업이 외국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경우 중 미국기업이 이긴 경우는 많죠. 또한 "투자자-정부 소송제도"에서의 판결은 환경, 노동, 한나라의 공공정책 등 이런 점들에 대해 별 고려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직 투자자 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런 혜택은 미국기업이 보고있죠.



현재에도 한국정부가 자국의 국민을 위해 취하는 정책들이 외국기업, 외국자본에의해 후퇴하고 있고 소송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이런 사유로 한국정부의 공공정책들이 누더기가 되는 경우가 있는 실정입니다. 지금도 이런 실정인데 한미FTA가 만약에 타결된다면 이런 문제점은 더더욱 심각해 질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아스트라제네카(AZ)라는 다국적제약사가 정부의 약가인하 정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사례는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합니다.

 

 

 

아래 기사들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레사 약가인하 행정소송 다국적제약사의 조직적 저항"

http://blog.daum.net/anti-kufta/4500958

 

`이레사` 약가인하 행정소송 갈등 폭발

http://blog.daum.net/anti-kufta/4500803

 

 

 

※ 한 미 FTA 협상 대표단 분과장(작업반장) 명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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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 과                                    분과장(작업반장)                            소관chap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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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석대표                             외교통상부 김종훈 대사                                    협상총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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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무역                           외교통상부 이혜민 한미FTA 기획단장                        상품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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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작업반                   외교통상부 김해용 지역통상협력관                           상품무역

                                      산업자원부 김영민 수송기계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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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약품/의료기기 작업반      보건복지부 전만복 한미FTA T/F 담당 국장                 상품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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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  업                                    농림부 배종하 국제농업국장                                        농 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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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섬  유                                    산업자원부 김순철 섬유패션과장                                  섬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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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산지/                                  외교통상부 김종범 FTA상품교섭과장                           원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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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정경제부 전준홍 관세협력과장                                  통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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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역구제                                  산업자원부 심동섭 조사총괄과장                              무역구제

                                       재정경제부 이원태 관세제도과장  

                                                외교통상부 김경한 통상전략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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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생검역(SPS)                        농림부 정현출 FTA2과장  위생검역                           위생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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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표준(TBT)                         산업자원부 이충호 국제표준협력과장                        기술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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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 자                                        외교통상부 최경림 FTA 제1교섭관                               투 자

                                       산업자원부 길필구 투자진흥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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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                                      재정경제부 김영모 통상조정과장                              서비스/

                                       외교통상부 유명희 FTA서비스교섭과장                    인력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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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서비스                                재정경제부 신제윤 국제금융심의관                       금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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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신/                                        외교통상부 남영숙 FTA 제2교섭관                        통신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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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상거래                                외교통상부 남영숙 FTA 제2교섭관                        전자상거래

                                                 산업자원부 정동희 전자상거래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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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 쟁                                         외교통상부 김종범 FTA상품교섭과장                           경 쟁

                                        공정거래위원회 장득수 국제협력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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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조달                                   외교통상부 안명수 통상법무관                                정부조달

                                        재정경제부 장훈기 회계제도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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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적재산권                                외교통상부 이건태 지역통상국장                          지적재산권

                                        문화관광부 박민권 저작권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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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 동                                         외교통상부 박석범 국제경제국장                                 노 동

                                        노동부 이명로 국제협상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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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 경                                         외교통상부 박석범 국제경제국장                                 환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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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쟁해결/                                외교통상부 김원경 FTA지역교섭과장                정의/분쟁해결

 투명성/총칙                                                                                                위원회/투명성

                                                                                                 예외/최종조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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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FTA 2차 본협상(서울)을 앞두고 3개 분과 분과장 교체됨.

자동차 작업반 분과장    :    산업자원부 김영민 수송기계과장 → 김용래 팀장
섬   유  분과장             :    산업자원부 김순철 섬유패션과장 → 황규연 팀장 

무역구제 분과장           :    산업자원부 심동섭 조사총괄과장 → 백두옥 팀장    

 

(무역구제 분과는 산자부, 재경부, 외교부 공동분과장 체제 / 자동차 작업반은 외교부, 산자부 공동 분과장 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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