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여론조작한 국정홍보처장 사퇴하라“ | ||||||||||||||||
언론단체, 대대적인 광고물량공세로 여론왜곡한 국정브리핑 규탄대회 | ||||||||||||||||
언론개혁시민연대(공동대표 김영호), 전국언론노동조합 등으로 구성된 한미FTA 시청각·미디어 공동대책위원회(아래 시청각공대위)는 폭염이 몰아치는 1일 오전 11시 국정홍보처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미FTA의 진실을 가로막고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는 국정브리핑과 국정홍보처를 비판했다.
'국가검열과 여론조작선전, 국정홍보처 규탄 기자회견'이라는 열린 이 집회에서 언개연 김영호 대표는 “한미FTA는 포괄적 경제통합을 의미해 한국경제의 미국 종속을 가져올 것”이라며 “정부는 중차대한 일을 여론수렴화 과정 없이 일방적인 찬성 홍보에만 골몰해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문석 공대위 정책위원장도 정부가 <PD수첩> 등 한미FTA를 부정적으로 보도한 방송 프로그램에 대해 신문 광고 등의 방법으로 반박한 것에 대해 “대부분 언론들이 정부 정책을 ‘받아쓰기’하는 수준으로 보도했다”며 “방송에서 한미FTA를 비판한 것은 총 2시간 20분 밖에 안 되는데 그마저도 못마땅했느냐”고 쏘아붙였다. 시청각공대위의 전규찬 공동집행위원장은 "국가가 언론매체를 통제하는 일이 벌어졌다"며 "군사독재 때나 벌어졌던 일이 다시 일어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위원장은 "국정홍보처의 선전에 의한 진실은폐와 왜곡은 심각한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고 현재의 국정브리핑의 행태를 지적했다. 최근 정부의 언론에 대한 간섭논란과 관련해 전 위원장은 "검열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으면서도 검열하는 행태에 대해 강하게 규탄한다"며 "언론은 목소리가 높여가야 한다"고 말했다. 시청각공대위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언론자유를 억압하고, 언론매체를 규율"하며 "집요한 물량공세, 간접적 여론공세로 검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시청각공대위는 "국정홍보처 등 8개 관련 부처가 참가한 합동 광고를 통해 정부는 공식적으로 '4대 선결조건'의 양보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며 차라리 "국정홍보처는 선전에 예산을 낭비할 게 아니라,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써야 한다"고 말했다. 시청각공대위는 "<국정브리핑>, 국정홍보처의 행태는 시민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사회의 투명하고 자율적인 소통을 심각하게 위반한다"며 "국정브리핑이 FTA에 관한 시민의 자유로운 언론활동을 절대 방해하지 말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시청각공대위는 "국정홍보처가 기자, PD의 저널리즘 양심적인 언론활동을 위협하지 말고, 노무현 정부는 방송의 공익적인 언론활동을 위축시키지 말라"면서 “기사조작이 결국 언론조작·여론조작으로 이어진다”며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이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앞으로 시청각공대위는 이달 안으로 국정홍보의 국가검열·여론조작선전의 문제점에 관련한 토론회를 진행하고 국정홍보처의 한미FTA 관련 여론조작에 관한 지속적인 감시와 논평·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국정홍보처의 예산을 모니터링을 하며, 국정감사시기에 한미FTA 관련 국정홍보처의 문제점에 관하여 적극 개입하기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지난 6월 12일 국정브리핑에서 한미FTA와 관련한 인터뷰를 조작했고 이후 한미FTA의 문제점을 담은 MBC <PD수첩>과 <KBS 스페셜>에 대해 그 동안 사실상 찬성 일변도의 방송은 생각하지도 않고 "횡포에 가깝다"는 등의 발언을 해 시민단체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에도 정부는 38억에 이르는 FTA홍보/선전 예산을 들여 대대적인 홍보성 기사와 일방적인 광고를 해왔다. 대표적으로 최근 국정홍보처를 비롯한 8개 관련부처는 함께 광고를 내며 정부가 공식적으로 '4대 선결조건'을 양보하겠다고한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으며 이후 이 광고물을 근거로 <국정브리핑>을 통해 "한미FTA 협상을 위해 미국에 양보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분야별로 상세하고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있다"고 자화자찬하기도 했다. 시청각공대위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국정홍보처에 4가지 질의문을 접수했다. 다음은 시청각공대위가 국정홍보처에 질의한 4가지 질문의 내용이다. 1. <국민일보>에 따르면, "국정홍보처를 포함한 정부 부처는 1,300만명의 개인정보를 ‘정책 고객’이라는 명목으로 확보해 이메일 발송 대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런데 최근 법제처는 개인의 허락 없는 정보수집, 무차별적인 이메일 국정홍보가 불법이라고 밝혔다. 국정홍보처는 이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라. 2. FTA <국정브리핑>의 홍보 기획물 관련 인터뷰 조작 당사자와 책임자들에 대한 징계가 9월에나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우리는 기자윤리를 심대하게 해친 이번 사건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중앙징계위원회의 빠르고 강력한 징계를 강력히 요구한다. 우리는 기사조작이 결국 언론조작·여론조작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사태의 최종적 책임자로서 국정홍보처장의 사퇴를 다시 한 번 요구한다. 3. <국정브리핑>은 지난 7월 23일자 "한국영화 스크린쿼터에 머물지 않는다"는 기사에서, "과거 한미투자협정 당시 미국 측의 요구는 ‘축소’가 아닌 ‘폐지’였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은 미국 측이 2003년경에 이미 폐지보다는 절반 정도의 축소 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명백하게 오보다. 국정홍보처는 이런 엄연한 진실의 왜곡에 대해 분명하게 책임져야 할 것이다. 4. <국정브리핑>은 <PD수첩>을 비롯한 비판적 방송 프로그램들에 대한 이데올로기 공세를 당장 중지하라. 한미FTA를 지지하기 바쁜 수구신문들에게나 어울리는 ‘선동’이라는 말을 함부로 쓰는 것은 시청자에 대한 심각한 모욕이다. FTA에 대한 지속적 보도를 요청하는 시청자들의 반응을 두고 “극단적이고 냉소적인 반응” ‘냉소/불안’, ‘집단성토’로 비하하는 것은 시민의 언론자유에 대한 검열이 아니고 무엇인가? | ||||||||||||||||
2006/08/01 [03:34] ⓒ대자보 |
출처 : 건강세상 평등세상
글쓴이 : 반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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